본문 바로가기
열쩡공부/연봉탐구

검사연봉(월급,봉급표,직급,검찰조직도,검사하는일 총망라)

by 열씸 2018. 2. 20.
반응형


검사연봉(월급,봉급표,직급 총망라)

요즘 적폐청산이 한창이다보니 굵직 굵직한 사건들이 연일 뉴스에 오르고 있고, 그러다보니 검사 판사들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것 같습니다. 지난시간에 판사연봉을 알아보았으니 오늘은 검사가 하는일, 연봉,월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하는일

검사는 특정 사건을 수사하고 범죄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피의자를 법원에 기소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아래 검찰의 주요활동 이미지를 보시면 마약범죄, 부정부패 수사, 조직폭력범죄 수사, 지식재산권 침해수사가 주요업무라고 하네요. 첨단수사 활동으로 과학수사, 기술유출범죄 수사, 사이버범죄수사,범죄수익환수 수사등이 있습니다. 



검찰 조직도 

검찰 조직별 하는 일을 살펴보면 대검찰정은 각종 사건 수사 및 전국의 검찰청을 지휘 감독하는 업무를 하며, 검찰 총장은 대검찰정의 사무를 맡아서 처리하고 검찰청의 공무원을 총 지휘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서 대검찰청, 지방 검찰청 산하 각 부에서 하는 업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총장 연봉

현재 검찰총장은 문무일입니다. 제 29대 부산고등검찰청 고검장을 지내다 2017년 7월 검찰총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검사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검찰 총장의 월급은 7,779,400원으로 단순계산 연봉은 9300만원입니다. 






검사 연봉, 월급 


2017년 개정된 검사 봉급표를 살펴보면 1호봉 월급액이 2960400만원입니다. 기본급만으로 단순계산하면 연봉 3552만원이네요. 1호봉 월급액을 다른 공무원과 비교해 보자면 교사 21호봉과 비슷하며, 소령 2호봉 수준, 경찰 순경 24호봉과 비슷합니다. 지난번 판사연봉 포스팅에서도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하시면 클릭 판사연봉 : http://79happylife.tistory.com/101




한 호봉이 올라갈때마다 30만원에서 50만원 내외로 인상이 되고, 연으로 계산해보면 360만원에서 600만원의 인상되는걸로 나오네요. 사회적 지위와 하는업무에 비해서는 초년의 급여가 좀 작다하고 하시는 분들도 있긴한데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은 꽤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10년차 기본급으로 계산된 연봉은 7000만원정도 되니 기타 수당들을 더하면 꽤 큰 금액이 되겠네요. 이상으로 검사연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