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식탐줄이기_폭식증 자가진단

by 열씸 2017. 11. 3.
반응형

식탐줄이기_폭식증 자가진단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식탐이지만, 개인별로 그 정도의 차가 극명하게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사람들 일수록 식탐의 욕구가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반복 되는 다이어트로 인해 인간의 본능인 식탐을 극도로 억제하고 거기에서 오는 반발 심리로 다시 폭식을 하게 되는 경험을 한번씩은 해 보셨으리라 생각된다. 본인의 식탐, 폭식증은 어느 정도의 수준 인지를 먼저 체크해보면 본인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폭식증 자가 진단 


각 문항에 대해 1점 매우그렇다, 2점 대게 그렇다 3점 가끔 그렇다 4점 거의그렇지 않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 로 채점을 하면 된다. 73점 이상일 경우 폭식 장애 수준으로 치료를 요한다. 최근의 경험을 비추어서 각 질문에 해당하는 답변의 점수를 하나씩 더해가며 읽어나가면 나중에 계산하기 쉬울 것이다. 자 그럼 이제 자가진단을 해보자. 



1.내 체형에 대해 만족한다

2.내 식사 유형에 대해 만족한다

3.식사량 조절을 잘 할 수 있다

4.나는 폭식한다.

5.나는 늘 내 체형에 대해 고민한다

6.많은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가 있다.

7.많이 먹었을 때 약을 복용하거나 토한다

8.내가 얼마나 많이 먹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면 놀랄 것이다.

9.배 안 고플때도 먹는다

10.먹고 나서 자주 구토를 한다

11.먹고 나서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토한다

12. 많이 먹을까 봐 먹기 전에 겁이 난다

13.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14.나는 식사량 통제가 남들보다 어렵다

15. 나는 충동적으로 먹는다.

16. 많이 먹고 난 후에 후회한다

17.음식 먹는 속도가 빠르다



나는 왜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것인가?

날씬해 지고 싶다는 열망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했으나, 다이어트의 실패로 인해 더욱 폭식의 길로 들어서 온 분들이 많을 것이다. 나는 왜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것인가? 내가 날씬해 지길 원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하는 본인의 욕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없이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어렵다. 기본적인 본능을 자유 의지로 억누르는 행위는 세상 그 어떠한 일보다도 독한 마음가짐을 필요로 하기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실천 계획을 세우지 않고 무작정 덤벼드는 다이어트는 쉽게 실패를 부르게 되고, 반복 적인 실패는 본인의 자존감을 더욱 훼손 시키고, 폭식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위의 폭식증 자가 진단을 통해서 본인이 위험군으로 판단되었다면 신중하게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올바를 목표 설정을 해야만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폭식증을 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다이어트를 하려는 이유, 날씬함에 대한 갈망, 실패 원인을 등을 짚어보며 성공에 한발 다가선 다이어트 방법, 식탐줄이기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