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쩡공부/공무원

9급공무원 종류,시험과목,연봉,봉급표

by 열씸 2017. 11. 12.
반응형

2017년도 공무원 평균 경쟁률이 62:1로 공무원시험에 응시하는 응시생 수는 23만명에 달한다. 이처럼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공무원시험의 종류와 시험과목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9급공무원 종류와 시험과목

9급공무원 시험의 종류는 직렬별로 구분된다. 행정,세무, 관세,통계, 보호, 검찰,출입국 관리직등 다양하다. 가장 많은 응시생이 몰리는 행정직은 일반행정, 교육행정, 선거행정직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일반 행정직은 쉽게 설명하면 각종 시청, 구청, 동사무소 등 국가 행정직을 관장하는 기관에서 일하게 되며, 교육 행정직은 학교 및 교육청에서 행정직을 담당하게 된다. (아래 표는 2017년 9급 공무원 국가직 관련 내용이다) 공통적인 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이며 응시하는 직류에 따라 선택 과목이 다르다. 



그밖의 교정직, 보호직, 검찰직,마약수사직은 행정직에 비해 특수 업무를 띄고 있기 때문에 근무 기관도 정해져 있고 모집하는 인원도 행적직에 비해 매우 적다. 시험 과목 또한 특수하기 때문에 행정직과 병행하여 시험 준비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국가직 공무원도 지역별로 구분 모집을 한다.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모집 인원이 가장 많으며, 지역별로 부족한 인원수에 맞춰 소수의 인원만이 모집 된다. 시험은 1차 필기, 2차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응시 연령은 9급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9급 공무원봉급표,연봉 

아래의 표는 일반직 공무원의 2017년 기준 봉급표이다. 매년 인상률에 따라 1~2월에 새로운 봉급표가 공개되니, 2018년 공무원 봉급표는 내년에 상세하게 알 수 있다. 9급 기준으로 첫 호봉으로 받게 되는 금액은 1,395,800원이다. 이 금액에서 각종 수당 등이 포함 되어 대략 3~50만원 정도의 추가 수당을 더한 금액을 실수령 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